인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cae 시뮬레이션이랑 그냥 티오많은 공정기술중에 어딜 써보는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상반기 인턴십 지원 고민중인 화학공학과 학부생입니다 계절 인턴쉽으로 dft 기반 화학반응 시뮬레이션을 배운 적이 있는데 이걸 살려서 지원해볼지 아니면 화학공학과랑 wet lab 경험 있는 것만 써서 그냥 공정기술이나 티오많은 직무 지원해볼지 고민중입니다 참고로 반도체 관련 랩인턴이나 수업을 들은 적은 없기에 반도체 지식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리고 cae 시뮬레이션 인턴 (혹은 나중에 학사 채용) 티오가 많지 않을 것 같아서 더 고민되는 것 같습니다 둘 중 어디가 합격확률이 높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 전공평점은 3.7/4.3이고 오픽 ih입니다
2026.03.17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인턴은 공기든 cae든 어디든 둘다 티오가작아요 ㅎ 애초에 공채는 공정기술이 더 많겠지만 인턴은 그나물에 그 밥수준이라.. 유니스트나오셨으면 개발직군이 조금은 더 낫다고 생각해서 dft시뮬 및 유한요소 해석 이런경험있으시면 cae추천합니다 반도체 와 조금 무관하시면 8대공정 관련 공기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ㅎㅎ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정규직 공채라면 모르겠으나 인턴은 모든 직무에서 티오가 굉장히 적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본인의 경험과 희망 사항을 최대한 반영해서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건 전략적으로 메공기나 사고의 지원하시는것을 추천드리고싶네요. 일단 입사하는것이 중요하고, 인턴-전환 이후 원한다면 잡포스팅제도를 통해 직무변경도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지원을 하는 방향이 맞다 생각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합격 확률만 보면 일반적으로 공정기술 직무가 CAE 시뮬레이션보다 채용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기회는 더 많은 편입니다. 특히 화학공학 전공이라면 공정기술과의 전공 적합성이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반면 CAE 시뮬레이션은 채용 인원이 적고 관련 경험을 깊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DFT 기반 시뮬레이션 경험이 있다면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공정기술을 1순위로 두고 지원하면서 자소서에서 데이터 해석이나 시뮬레이션 경험을 공정 분석 역량과 연결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채용 규모와 전공 적합성을 고려하면 공정기술 지원이 합격 가능성 측면에서는 조금 더 유리한 선택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도체 수업·랩 경험이 없다면 DFT 기반 시뮬레이션 직무보다는 삼성전자 공정기술처럼 화학공학 전공을 직접 활용하는 직무가 합격 가능성 측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CAE·시뮬레이션 직무는 채용 규모가 작고 관련 연구 경험을 깊게 보는 편입니다. 따라서 화공 전공 지식과 wet lab 경험을 중심으로 공정 이해·문제 해결 경험을 강조해 지원하는 전략이 현실적입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티오만 보고 지원하지마세요 입사해도 후회할 가능성 높고 지원자도 많아서 경쟁률 차이는 미미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제 스펙에서의 반도체 직무 추천..
저는 지방대 전자공학과 4학년입니다. 자격증 :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항공정비사 자격증 어학:토스ih 기타:공모전 1회 수상, 블레이드 자동 결함 판독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1회 제 스펙상에서 반도체 산업을 가고 싶은데 어떤 직무로 더 준비하는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Q. 삼성전자DS TSP총괄에 지원하려 하는데 직무가 고민됩니다.
테스트 엔지니어를 희망하는데 둘 중 어느 직무에 지원해야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기술 vs 평가 및 분석 제가 해온 것 중에 다음 과 같은 활동이 있는데, - 메모리 제품 외의 다른 반도체 IC 개발 제품을 Oscilloscope와 같은 계측 장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IC 제품의 출력이 정상적으로 측정되는지 테스트 - 데이터 전처리와 여러 테스트 코드 실행하는 전체 과정을 하나의 파이썬 스크립트를 만들어 테스트 자동화 1. 이 경험이 TSP 공정 기술이나 평가 및 분석 직무에 어필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만약 할 수 있다면 둘 중 어느 직무에 더 핏한지 궁금합니다. 2. S.LSI 사업부의 평가 및 분석 JD에도 test engineering 부분이 있어서 평가 및 분석도 생각이 있는데, 관련 직무에서 종사하시는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2. 만약 TSP 공정기술에 지원할 경우 패키징관련 경험 없이 테스트만 어필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MX 박사 경력채용 (해외박사)
안녕하세요. 최근 해외박사 전형으로 삼성전자 MX 경력채용에 지원했습니다. 학교는 아주 최근에 졸업했습니다. 저는 MX인사팀 분이 따로 메일로 이번에 혹시 지원해볼 건지 연락 주셔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현재 모든 프로세스를 마친 상황입니다. 간단히 공유해드리면 전문성 인터뷰(온라인)->미국현지인터뷰(HR리더 참석)->부서장면접(온라인)->레퍼체크 마치고 (대략 2달전) 별도의 코딩테스트를 모든 인터뷰 프로세스, 레퍼체크 이후에 하게 되서 최근에야(2주전) 끝냈습니다. 이후로 아무 소식 못 듣고 있는데요, 결과 기다리느라 일이 손에 잘 안잡히네요; 면접은 이미 오래전에 끝냈고 제 생각에는 뽑기로 했다면, 코테를 통과했으니 금방 연락 받지 않을까 했는데 아직 못 받았네요. 제가 처음 해보는 프로세스여서 너무 모르고 하는 질문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니 너그러이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려요. 혹시 일정 관련 정보나 경험담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